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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Z 차트로 매출의 추이 확인하기
    공부/데이터 2021. 2. 28. 16:36

    고객에게 제공하는 서비스, 상품, 콘텐츠 중에는 계절에 따라 매출이 변동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Z 차트를 작성할 때는 월차매출, 매출누계, 이동년계 라는 3가지 지표가 필요합니다.

    z차트(https://kb.tableau.com/articles/howto/Create-Z-Chart-Numbers-Accumulated-Total-Numbers-Movement-Total-Numbers-Within-a-Year-in-a-View?lang=ko-kr)

    월차매출

    매출 합계를 월별로 집계합니다.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1월 2월 3월
    합계                            
      합계                          
        합계                        

    매출누계

    해당 월의 매출에 이전월까지의 매출 누계를 합하여 집계합니다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1월 2월 3월
    합계                            
    합계                          
    합계                        

    이동년계

    해당 월의 매출에 과거 11개월의 매출을 합한 값입니다.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1월 2월 3월
      2016년 1월의 이동년계    
        2016년 2월의 이동년계  
          2016년 3월의 이동년계

    분석 정리

    매출누계에서 주목할 점

    월차매출이 일정할 경우 매출누계는 직선이 됩니다. 가로축에서 오른쪽으로 갈수록 그래프 기울기가 급해지는 곡선이라면 최근 매출이 상승하고 있다는 의미이며, 완만해지는 곡선이면 최근 매출이 감소하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이동년계에서 주목할 점

    작년과 올해의 매출이 일정하다면 이동년계는 직선이 됩니다. 오른쪽 위로 올라간다면 매출이 오르는 경향이 있다는 뜻이고, 오른쪽 아래로 내려간다면 매출이 감소하는 경향이 있다는 뜻입니다. 그래프에 표시되지 않은 과거 1년동안 매출이 어떤 추이를 가지는지도 읽을 수 있습니다.

    매출을 파악할 때 중요한 점

    매출 집계만으로는 매출의 상승과 하락밖에 알 수 없습니다. 따라서 매출의 상승/하락에 관한 본질적인 이유를 알 수 없습니다. 매출이라는 결과의 원인이라 할 수 있는 구매 횟수, 구매 단가 등의 주변 데이터를 고려해야 이유를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매출 리포트가 필요하다면 주변 데이터를 함께 포함해서 리포트를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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