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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ogle Analytics(GA), Firebase, Google Analytics 4(GA4) 개념과 차이점공부/데이터 2022. 5. 12. 01:25
구글 애널리틱스는 꾸준하게 업데이트를 해왔습니다. 여기서는 각 버전의 짧은 설명과 차이점들을 나열해봅니다.
Google Analytics(GA) → Universal Analytics (UA)
구글 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 GA)는 구글에서 무료로 제공하고 있는 웹 분석 서비스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하면 방문자의 유입 소스나 사이트 내 행동과 같은 유용한 정보를 수집하고 저장, 분석할 수 있습니다.
현재는 Google Analytics4가 나와서 이전 구글 애널리틱스는 유니버설 애널리틱스 (UA)라고 불립니다. 여기서 설명하는 구글 애널리틱스는 유니버셜 애널리틱스입니다.
방문자의 유입 출처 확인
획득 > 전체 트래픽 > 소스/매체 를 보면 아래와 같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스는 유입의 출처가 되는 사이트나 서비스명이고 매체는 유입의 유형을 분류해 놓은 카테고리입니다. 소스가 (direct)인 경우, 직접(URL 직접 입력 또는 즐겨찾기 등)들어온 케이스입니다.
매체의 경우 크게 아래와 같이 나타납니다.
- organic: 검색 결과로 유입 (자연검색)
- (none): 보통 매체가 (direct)로 직접(URL 직접 입력 또는 즐겨찾기 등)들어온 케이스
- referral: 블로그 또는 검색 게시물의 링크 클릭
- cpc: 광고 (검색, 디스플레이 포함)
- banner: 디스플레이 또는 배너 광고
사용자의 행동 파악
이탈률은 bounce rate를 뜻하며 방문 후 첫 페이지만 보고 나가는 경우를 말합니다.
세션당 페이지수는 하나의 세션동안 조회한 페이지의 평균 수입니다.
평균 세션 시간은 한 세션이 머문 평균 시간입니다.
Firebase
파이어베이스는 구글에서 인수한 모바일, 웹 애플리케이션 개발 플랫폼입니다. 모바일 서버를 개발하기 위해선 인증, 데이터베이스, 푸시 알람, 스토리지, API 등 모든것을 개발해야 합니다. 모바일 개발에서는 이러한 것들을 구성하는데 비슷한 작업이 반복됩니다.
파이어베이스는 이러한 구성을 프로젝트 구축 시 자동으로 만들어 주는 도구입니다. 또한 서버를 구축하기 위해 리눅스 명령어를 알 필요도 없고 도메인과 서버를 개발하는 동안 구매할 필요가 없습니다.
파이어베이스는 앱 개발, 앱 품질 향상, 앱 성장 3가지 기능을 제공합니다.
앱 개발
Auth
이메일 및 비밀번호, 타사 제공업체(예: Google 또는 Facebook), 기존 계정 시스템 직접 사용 등의 다양한 인증 방법을 제공합니다.
Hosting
최신형 웹 앱을 위해 맞춤 제작된 도구로 웹 호스팅을 단순화합니다.
Cloud Functions
서버를 직접 관리하거나 확장할 필요 없이 맞춤 백엔드 코드로 앱을 확장할 수 있습니다. AWS의 람다와 동일한 서비스입니다.
ML Kit
앱에 강력한 머신러닝 기능을 구현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Cloud Firestore
클라우드에 호스팅 되는 NoSQL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해서 글로벌 규모의 데이터를 저장하고 사용자와 기기 간에 동기화할 수 있습니다. Cloud Firestore는 효율적인 데이터 쿼리와 실시간 동기화 및 오프라인 지원을 제공합니다
Realtime Database
클라이어트 간에 동기화된 상태를 실시간으로 요구하는 모바일 앱을 위해서 효율적이고 대기 시간이 짧은 솔루션. 새 프로젝트를 시작하는 경우 실시간 DB 대신에 Cloud Firestore를 구글에서 권장하고 있습니다.
Cloud Storage
Google의 규모를 활용한 강력하고 단순하며 경제적인 객체 스토리지에 이미지, 오디오, 동영상 등의 사용자 제작 컨텐츠를 저장하고 공유할 수 있습니다.
앱 품질 향상
Crashlytics
다량의 비정상 종료를 관리 가능한 문제 목록으로 바꾸어 문제 해결 시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Performance Monitoring
사용자의 기기에서 발생하는 앱 성능 문제를 진단합니다.
Test Lab
구글이 호스팅 하는 가상 기기 및 실제 기기에서 앱에 대해 자동 테스트 및 커스텀 테스트를 실행합니다.
앱 성장
Analytics
단일 대시보드에서 사용자 기여도와 행동을 분석하여 제품 로드맵에 대한 의사결정의 근거로 활용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GA)와 연동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Remote Config
각 사용자에게 앱이 표시되는 방식을 맞춤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Predictions
Google의 머신러닝을 활용하여 앱 제거 또는 지출(또는 다른 전환 이벤트 완료) 가능성이 높은 사용자 세그먼트를 파악합니다.
A/B Testing
사용자를 실험군과 대조군으로 나눠 실험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Cloud Messaging
Android, iOS, 웹 등의 플랫폼을 넘나들며 사용자에게 메시지와 알림을 무료로 보냅니다.
Dynamic Links
모바일 성장을 보다 정확히 이해하는 데 필요한 기여도 추적 기능을 제공합니다.
- *Database, Storage, Auth, Analytics까지 제공해주기 때문에 서버 인프라를 고민할 필요가 없고 필요한 기능만 골라서 쓸 수 있음
In-app Messaging
사용자가 앱 내에서 의미 있는 행동을 완료하도록 장려하는 타겟팅 메시지와 상황별 메시지를 이용하여 활성 사용자의 참여를 유도하고 장려합니다.
Google Analytics4(GA4)
GA4는 firebase analytics의 이벤트 기반 데이터 모델을 사용합니다. UA에서는 페이지뷰 또는 이벤트와 같이 여러 유형으로 구분된 반면에 GA4는 이벤트명과 상세정보를 담을 수 있는 매개변수로 구성된 이벤트로만 수집합니다.
GA4에서는 세션 수 집계 방법이 변경되어 UA의 세션보다 적을 수 있습니다. UA에서는 세션 중간에 기존과 다른 캠페인 데이터 (다른 도메인 레퍼럴, UTM 파라미터)가 수집되면 기존 세션을 종료하고 새로운 세션을 생성했지만 GA4에서는 캠페인 소스가 변경되어도 세션을 유지합니다. 또한 UA에서는 자정이 지나는 경우 기존 세션이 종료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23시 59분에 들어온 세션은 1분이 지나면 종료되고 새로운 세션으로 집계가 되었습니다. 그러나 GA4에서는 자정이 지나도 기존 세션이 종료되지 않도록 변경됐습니다.
GA4는 웹 보기와 앱 보기로 구분되었던 UA와 다르게 웹과 앱 데이터의 통합으로 조회할 수 있습니다. 또한 GA4 태그를 사이트에 설치하면 페이지 조회 뿐만 아니라 스크롤, 이탈 클릭, 사이트 검색 등 총 6개 이벤트를 자동으로 수집할 수 있습니다. 수집을 원하는 측정 유형은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직접 설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bigquery 내보내기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으며 사용자 레벨의 raw 데이터가 저장됩니다. 마지막으로 디버깅과 분석 도구의 성능이 향상되었고 자유롭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UA와 GA4의 차이점
UA의 경우 이벤트는 사전에 4개의 필드로 정의가 되어 있고 사용자가 원하는 추가 데이터를 수집하려면 Custom Dimension과 Metric을 활용해야 합니다.
Event
- Event Category
- Event Action
- Event Label
- Event Value
- Custom Fields
- Custom Dimension
- Custom Metric
GA4의 경우 이벤트명을 필수로 입력받고 사용자가 원하는 추가 데이터는 파라미터를 활용해 수집합니다.
Event
- Event Name
- Event Parameters
- parameter1
- parameter2
- ...
또한 세션을 집계하는 방식이 변경되었습니다. 이는 위 GA4 두 번째 문단에 자세하게 설명이 되어 있어서 결론만 얘기하면 UA보다 GA4가 더 정확한 집계를 보여줍니다.
Firebase와 UA 차이점
파이어베이스에서 analytics도 지원하기 때문에 UA와 차이점이 뭔지 초반에 헷갈려서 다시 정리를 합니다. 파이어베이스는 분석 도구가 아닌 모바일 개발 플랫폼입니다. 그에 반해 UA는 분석 도구입니다. 파이어베이스에서 지원하는 기능 중 하나가 analytics라고 보면 됩니다.
UA는 세션 기반의 데이터 수집이 중심이지만 파이어베이스는 사용자 이벤트 기반 데이터 수집이 중심입니다. 파이어베이스는 앱의 삭제나 설치, 종료 등 앱과 관련된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지만 세션 유지 시간과 같은 데이터는 알 수 없습니다.
결론
새로 나온 GA4를 사용하자
레퍼런스
https://www.hedleyonline.com/ko/blog/구글-애널리틱스-ga-가이드북/
https://marketology.co.kr/all-category/analytics/구글-애널리틱스란-ga를-사용하는-이유/
https://dachata.com/google-analytics-4/post/what-is-google-analytics-4/
https://velog.io/@realryankim/FireBase란
https://gingerkang.tistory.com/105
https://blog.wishket.com/파이어베이스firebase란-무엇인가-파이어베이스-심층-탐/
https://beomseok95.tistory.com/106
https://dachata.com/google-analytics-4/post/what-is-google-analytics-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