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제품 분석(Product Analysis)란?
    공부/데이터 2022. 7. 2. 16:47

    Product analyst의 목표는 기업의 Product(또는 Service)분석을 통해 더욱 좋게 (더욱 판매가 잘 되게) 만드는 것입니다.

    Product analyst들은 보통 기업의 Product는 하나의 팀에서 만드는 경우가 없기 때문에 여러 팀과 함께 협업을 하게 되며 고객 여정 전반에 걸친 고객의 행동을 살펴보고 고객 경험과 비즈니스 결과를 개선하는 데 도움을 만들어 냅니다.

    분석이기 때문에 정량적으로 데이터에 기반한 분석을 진행하게 되고 이러한 Product 관련 데이터를 지표로 표현하기도 합니다.

    또한 회사 전반에 걸쳐 데이터 통찰력을 발전시키고 활용도를 올릴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며 데이터 스토리텔링을 통해 전략적인 결정을 도울 수 있습니다.

    Product 성장 조건

    Product가 성장하기 위해선 아래와 같은 조건이 필요합니다.

    1. 내가 만든 Product가 어떤 것인지 고객들이 쉽게 알아야함
    2. Product가 사용하기 쉬워야 함
    3. 고객이 지속적으로 사용해야 함

    이런 조건들은 아래와 같이 짧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방문 → 가입 → 사용 → 재방문 → 주변인들에게 소개

    이런 기법을 AARRR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물론 충분히 성장한 Product를 가진 조직은 위 단계에서 좀 더 세부적인 단계가 있을 수 있습니다. 반대의 조직에서는 북극성(North start)과 같은 같은 단순하고 핵심을 찌르고 팀의 활동을 이끌어 낼 수 있는 Metric과 어떤 상황들이 잘되고 있는지 혹은 어느 부분에 이슈가 있는지를 파악 할 수 있는 지표 정도면 충분할 수 있습니다.

    위의 단계들을 통해 방문 페이지의 설명이 이상한지, 너무 복잡하게 되어 있지 않은지, 회원가입에 버그가 없는지, Product에 문제가 없는지 등을 파악할 수 있고 파악한 내용을 기반으로 액션을 만들 수 있게 됩니다.

    Product 분석 예시

    무신사, 지그재그와 같은 쇼핑몰 회사에서 분석을 진행한다고 가정합니다. 이 회사는 브랜드를 소싱하는 팀, 매입 상품을 만드는 팀, 이러한 상품을 활용해 컨텐츠를 만들어내는 팀 등 여러 팀이 존재합니다.

    이러한 쇼핑몰 회사의 궁극적인 목표는 고객이 제품을 구매하고 지속적으로 재방문하는 것 일 겁니다. (추가로 주변인들에게 소문까지!)

    이러한 상황에서 Product Analyst라면 고객이 어떤 과정(앱, 웹, 선물하기)과 목적(검색, 최저가, 추천, 컨텐츠 등등) 을 거쳐 제품을 구매하는지 고민하고 이를 더 잘 해결할 수 있는지 개선점을 고민해야 합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생성되는 방문, 구매, 재구매 등의 데이터를 들여다 보는 것으로 현재 어떤 상태인지 (월 매출 목표액을 달성하고 있는지 혹은 특정 단계에서 에러가 존재해 이탈율이 어떤지 등)를 대시보드나 리포트등을 통해 확인하며 필요한 액션을 관련된 팀에게 공유하고 만들어 냅니다.

    대부분의 데이터는 데이터 엔지니어가 데이터 웨어하우스나 데이터 마트로 접근하기 쉽게 모아두지만 이를 더 잘 활용 할 수 있는 방법으로 문서화, 사내 교육, use case등을 공유하여 다른 팀에도 motivation을 만들어 낼 수도 있습니다.

    여러가지 분석을 통해 Product가 제공되는 형태를 개선하거나 강화해야 된다는 결론이 났다면 (검색을 통한 전환율이 현저히 낮아서 검색 기능을 강화해야 한다, 컨텐츠 노출 구좌가 별로인데 전환율이 높아서 이를 전면 배치해야된다 등등) 다른 팀의 결정권자를 포함한 팀원들에게 어떤 근거로 이러한 결론이 났는지 설명을 잘 할 수 있어야 합니다. 또한 변경한 이후에 이것이 좋은 변경인지 계속 지표를 통해서 추적하고 확인할 수 있어야 합니다.

    레퍼런스

    https://about.gitlab.com/job-families/product/product-analyst/

    https://playinpap.github.io/basic-product-analysis/#프로덕트-성장의-조건

    https://jhk0530.medium.com/product-analyst-가-뭐죠-8198e8b8fcc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