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스위치, 라우터, 허브 차이점
    공부/Network 2016. 11. 26. 19:17

    리피터, 허브를 레이어 1장비, 브리지 스위치를 레이어 2장비, 라우터 L3스위치를 레이어 3 장비라고 합니다. L2 스위치는 그 하위 레이어 장비의 기능을 모두 포함하고 있으며 L3스위치는 L2스위치 기능을 모두 포함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서로 대체 하여 쓸 수 있지만, 문제는 가격이 비싸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네트워크 규모에 따라 적절한 장비를 써야 합니다.

    리피터

    상위계층에서 사용하는 MAC주소나 IP주소를 이해하지 못하고 단순히 전기적인 신호만 증폭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 전기적인 신호를 증폭시켜 먼거리 까지 도달 할 수 있도록 하는 장비
    • 전체 LAN에 접속할 수 있는 장비의 수 증가

    허브

    전기적인 신호를 증폭시켜 LAN의 전송거리를 연장시키고 여러대의 장비를 LAN에 접속할 수 있도록 합니다.

    UTP 케이블을 사용하는 환경에서 장비들을 상호 연결시키는 콘센트레이터 역할도 함께 제공합니다.

    한 장비에서 전송된 데이터 프레임을 허브로 연결된 모든 장비에게 다 전송하는 플러딩이 발생 → 프레임 충돌 발생 증가, 네트워크 성능 저하 (하프두플렉스때문)

    브리지

    허브와 마찬가지로 이더넷 장비를 물리적으로 연결시키고 프레임의 전송거리를 연장 시켜줍니다.

    단순히 전기적인 신호를 증폭시키는 것이 아니라 프레임을 다시 만들어 전송합니다.

    지금은 쓰이지 않고 있으나 용어는 쓰입니다.

    스위치

    MAC주소와 포트번호가 기록된 MAC주소 테이블을 가지고 있어 목적지 MAC주소를 가진 장비가 연결된 포트로만 프레임을 전송합니다.

    스위치는 각각의 포트가 하나의 충돌영역에 있습니다.

    프레임의 목적지 MAC주소가 브로드캐스트일 때 수신프레임을 모든 포트로 전송하며 이것을 플러딩이라고 합니다.

    스위치에 접속된 장비가 많아질 수록 브로드캐스트 트래픽도 증가하고 이로인한 네트워크 성능저하가 심각해집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Vlan이 도입합니다.

    라우터

    IP주소 등 레이어 3 헤더에 있는 주소를 참조하여 목적지와 연결되는 포트로 패킷을 전송합니다.

    네트워크 주소가 서로 다른 장비들을 연결할때 사용합니다. 또 원격지에 위치한 네트워크들을 연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Vlan 이 서로 다른 장비들 간의 통신은 L3 스위치, 라우터 등 L3장비를 통해야만 가능합니다.

    L3 스위치

    Vlan간 라우팅을 위해 사용합니다.

    Vlan 포트간 스위칭 기능을 제공하고 , 서로 다른 Vlan 포트 간에는 라우팅 기능을 제공합니다.

    라우터보다 라우팅 속도가 빠르지만 장거리 통신망을 연결하는 포트도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