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이트웨이는 ‘관문’이나 ‘출입구’라는 의미로 다양한 분야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용어입니다. 컴퓨터 네트워크에서의 게이트웨이는 현재 사용자가 위치한 네트워크에서 다른 네트워크로 이동하기 위해 반드시 거쳐야 하는 거점을 의미합니다. 자동차 고속도로로 진입하기 위해 통과하는 톨게이트와 유사한 개념입니다.

두 컴퓨터가 네트워크 상에서 서로 연결되려면 동일한 통신 프로토콜을 사용해야 합니다. 따라서 프로토콜이 다른 네트워크 상의 컴퓨터와 통신하려면 두 프로토콜을 적절히 변환해 주는 변환기가 필요한데, 게이트웨이가 바로 이러한 변환기 역할을 합니다. 한국인과 미국인 사이에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해 통역사를 두는 것과 동일합니다.

게이트웨이는 네트워크간 톨게이트

게이트웨이는 일반적으로 하드웨어 형태로 제공되며, 내부적으로 복잡한 원리로 작동하지만 외형은 생각보다 간단합니다. 흔히 보는 네트워크 허브나 스위치 등과 비슷하게 생겼습니다. 또한 기능이나 용도, 적용 범위 등에 따라 손바닥만한 제품부터 소형 냉장고만한 제품까지 크기도 다양합니다. 물론 설치와 설정 작업은 네트워크 전문가가 아니면 처리하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게이트웨이는 또한 라우터와 동일한 개념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라우터는 네트워크 장비의 일종으로,패킷을 다른 네트워크 보내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와 함께 최적의 네트워크 경로를 찾아주는 역할도 함께 수행합니다. 이렇듯 라우터도 이기종 네트워크를 연결한다는 부분에서 게이트웨이와 동일합니다. 다만 게이트웨이는 라우터보다 포괄적인 개념입니다.

우리는 컴퓨터 사용 환경에서 게이트웨이를 늘 사용하고 있습니다. 가깝게는 인터넷 유무선 공유기가 우리가 만나는 첫 번째 게이트웨이입니다. 공유기는 사용자 컴퓨터의 네트워크와 인터넷을 연결하여 사용자가 웹 사이트에 접근할 수 있도록 관문을 열어 줍니다. 사용자가 속해 있는 로컬 네트워크의 통신 프로토콜과 인터넷의 통신 프로토콜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참고로 공유기는 게이트웨이의 역할과 라우터의 역할, 방화벽 역할 등을 동시에 제공하는 종합 네트워크 장비입니다.

한편 자신의 컴퓨터에서 목적지 네트워크까지 도달하기까지 여러 개의 게이트웨이를 거칠 수 있습니다. 고속도로를 갈아탈 때마다 톨게이트를 지나야 하는 것과 다름 없습니다. 또한 톨게이트를 지날 때마다 통행료가 부가되듯, 게이트웨이를 거칠 때마다 네트워크 부하도 증가하여 전송 속도가 느려질 수 있습니다. 

인터넷을 위한 필수 조건

해당 컴퓨터가 속해 있는 로컬 네트워크 구역 내에서는 IP 주소와 서브넷마스크만 있어도 주변 컴퓨터와 통신이 가능합니다. 다른 네트워크 구역으로 나갈 필요가 없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인터넷 등의 이기종 네트워크로 나가기 위해서는 게이트웨이(라우터 등)가 있어야 하고, IP 주소, 서브넷 마스크와 함께 게이트웨이 주소까지 정확하게 설정해야 합니다.

컴퓨터가 서로 통신하기 위해서는 모든 컴퓨터마다 유일한 IP 주소를 할당해야 하듯, 게이트웨이에도 중복되지 않는 IP 주소가 필요합니다. 이 IP 주소를 토대로 각 컴퓨터가 다른 네트워크와 연결됩니다. 일반적으로 게이트웨이의 IP 주소는 해당 네트워크 내 컴퓨터에 할당된 IP 주소 중 끝자리만 다른 형태입니다. 보통 1을 지정합니다. 이를 테면 컴퓨터 IP 주소가 123.123.123.123이라면, 게이트웨이 주소는 123.123.123.1이 됩니다. 물론 게이트웨이 IP 주소 설정이 잘못되면 외부 네트워크(인터넷) 연결이 불가능합니다.

'공부 > Network' 카테고리의 다른 글

Gateway란?  (0) 2016.11.28
방화벽이란?  (0) 2016.11.26
프록시란?  (0) 2016.11.26
스위치, 라우터, 허브 차이점  (0) 2016.11.26
OSI 7계층  (2) 2016.11.26

+ Random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