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호스트 네임
    서버 2017. 4. 19. 11:21

    호스트 네임은 컴퓨터의 이름이고 도메인 네임은 컴퓨터 그룹의 이름입니다. 예를 들면 호스트 네임은 사람의 이름으로, 도메인 네임은 사람의 성으로 이해하면 됩니다. [홍길동]과 [홍기산]은 같은 '홍'씨 족의 사람들이지만 '길동'과 '기산'이라는 이름으로 구분됩니다. [장길산]과 [김길산]은 같은 '길산'이라는 이름을 사용하지만 '장'과 '김' 이라는 다른 성을 사용함으로써 구분됩니다.

    여기서 '홍', '장', '김' 과 같은 성을 도메인 네임으로, '길동', '기산', '길산' 과 같은 이름을 호스트 네임으로 이해하면 됩니다.

    tom 과 tom.sunjin2.net과 sunjin2.net 에서 tom 은 호스트 네임이 되며, sunjin2.net 은 도메인 네임이 됩니다. kin.naver.com 과 mail.naver.com 과 cafe.naver.com 에서 kin, mail, cafe 등은 호스트 네임이며 naver.com 은 도메인 네임이 됩니다.

    추가적으로 호스트 네임과 도메인 네임을 합쳐서 사용할 경우 FQDN (fully qualified domain name) 이라는 시스템을 지칭하는 완전한 이름이 됩니다. tom.sunjin2.net, kin.naver.com, mail.naver.com, cafe.naver.com 등이 FQDN 입니다.

    이와 같이 사용하는 이유는 내부 네트워크를 구분하기 위한 것이라기 보다는 각 서버 또는 서비스의 영역을 구분하기 위한 것이라고 보는게 좀 더 정확할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sunjin2.net 이라는 도메인을 신청하여 www.sunjin2.net 으로 웹서버를 구축하여 서비스 하던 중 mail 서버를 신설하기로 했다면 기존에 구축되어진 웹서버나 별도의 새로운 서버에 mail.sunjin2.net 을 추가로 설정하여 mail 서비스를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리눅스 쉘 프롬프트에서 hostname 명령을 입력하면 현재 설정된 호스트 네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domainname 명령을 입력하면 현재 설정된 도메인 네임을 확인 수 있습니다. 별도의 설정을 하지 않았다면 domainname 은 (none) 으로 보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