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마케팅 기본 용어 모음
    공부 2021. 10. 30. 19:49

    마케팅에서 사용하는 기본 용어를 매일 찾기 힘들어서 정리한 페이지

    Key Performance Indicator (KPI) - 핵심 목표 지표

    기업이 달성해야 할 목표를 나타내는 수치

    Return On Investment (ROI) - 투자 대비 수익률

    투자 대비 수익률

    Return On Advertising Spend (ROAS) - 광고비 대비 수익률

    광고비 대비 수익률

    Contents Marketing - 콘텐츠 마케팅

    특정 고객에게 가치있고 일관되면서 연관성 높은 콘텐츠를 만들어 확산시키는 방법. 고객들에게 도움이 될 만한 정보를 제공하거나 공감을 이끌어내는 콘텐츠를 통해 자발적으로 공유하도록 유도

    Performance Marketing - 퍼포먼스 마케팅

    온라인에서 다양한 경로로 노출한 커뮤니케이션 및 광고를 통해 유입된 사용자들이 매출로 전환되는 과정을 체크하고 개선하는 일련의 마케팅 과정. 고객의 행동패턴을 분석하고 인사이트를 도출하는 것이 핵심이며 투자 대비 수익률(ROI)를 극대화 하는데 집중

    Growth Hacking - 그로스 해킹

    소비자들의 구매과정을 추적하고 고객 이탈이 일어나는지 연구하고, 개선책을 마련하여 도입하는 마케팅 기법

    Brand Marketing - 브랜드 마케팅

    광범위한 사람들에게 브랜딩을 통해 이미지(인식)을 심어주는 마케팅 기법

    Data-Driven Marketing - 데이터 기반 마케팅

    수집된 데이터를 분석하여 결과를 도출한 것을 기반으로 하는 마케팅 기법

    Duration Time (DT) - 체류 시간

    임의의 사용자가 사이트에 들어왔다가 나갈 때까지의 시간. PV와 같이 자주 사용되며 고객 충성도 지표에서 자주 사용됨

    Conversion Rate - 전환율

    광고 등을 통해 사이트를 방문한 사용자가 구매, 장바구니 담기, 회원가입 등과 같이 광고주가 의도한 행동을 했을 때 전환이라고 말함. 광고의 성과를 보여줄 때 사용하는 지표로 전환수/유입수*100 으로 전환율을 계산함

    Bounce Rate - 이탈률

    사용자가 사이트를 방문하고 다른 페이지를 보지 않고 바로 나갔을 때 (한 페이지만 보고 나갔을 때) 이를 반송수라 하고 반송수/방문수*100으로 이탈률을 계산함

    Exit Rate - 종료율

    사용자가 사이트를 방문하고 여러 페이지를 이동한 뒤 사이트를 나갔을 때를 의미하며 마지막 탐색 페이지 뷰 수 / 해당 페이지의 총 페이지 뷰 수 X 100% 로 종료율을 계산함

    Targeting Advertising - 타겟팅 광고

    지역, 나이, 성별, 관심사 등의 정보를 기반으로 특정 대상에게 어울리는 광고를 하는 것.

    Retargeting Advertising - 리타겟팅 광고

    사이트에 방문한 적이 있거나 사이트 내 특정 페이지를 본 사용자에게 광고를 보여주는 방법. 보통 쿠키 기반으로 진행하기 때문에 쿠키가 만료되거나 지워졌을 때, 광고 노출이 되지 않음

    Digital Advertising (DA) - 디지털 광고

    포털 사이트나 여러 사이트 내에 남은 공간에 이미지 형태의 광고를 게재하는 방식

    Search Advertising (SA) - 검색 광고

    특정 키워드 검색 시, 결과에 노출되는 광고. 네이버나 구글에 검색을 했을 때, 상단에 광고라고 나오는 형식이 보통

    Page View (PV) - 페이지 뷰

    사용자가 사이트에 방문하여 둘러본 페이지의 수를 말함. 방문자가 1명일지라도 항목 별로 여러 페이지를 볼 수 있기 때문에 보통 방문자보다 높게 잡힘

    Acquisition Cost (AC) - 획득 비용

    신규 고객 유치를 위해 지출한 비용, 광고, 프로모션, 이벤트 등 마케팅 과정 일체에 사용된 비용의 총 합

    Customer Acquisition Cost (CAC) - 고객 획득 비용

    1명의 고객을 얻기 위해 지불한 비용

    Unique Visitor (UV) - 고유 방문자

    사용자가 특정 사이트에 방문한 수를 나타내며 중복 방문한 값을 제거한 수치. A 라는 사용자가 특정 사이트를 하루에 10번 방문해도 일일 UV는 1로 계산

    Paying User (PU) - 결제 유저

    실제 결제를 한 유저로 보통 월 단위로 측정

    Average Revenue Per User (ARPU) - 유저 별 평균 매출

    유저 한 명 당 평균 지출 (객단가)

    Cost Per Mile (CPM) - 광고 1000번 노출 당 가격

    광고비 책정 방법 중의 하나이며 광고가 1000번 노출됐을 시의 금액을 뜻하며 광고 매체의 유명세나 광고 매체 내 카테고리의 유입 정도에 따라 가격이 다름

    Cost Per Click (CPC) - 광고 클릭 당 가격

    광고비 책정 방법 중의 하나이며 광고의 노출량과 상관없이 1번 클릭 당 가격을 말함.

    Cost Per Install (CPI) - 설치 당 가격

    광고비 책정 방법 중의 하나이며 광고의 노출량과 상관없이 설치 당 과금이 되는 방식. 주로 모바일 앱에 관련이 있고 CPA의 한 방식으로 분류되기도 함

    Cost Per Action (CPA) - 사용자 액션 당 가격

    사용자가 광고를 클릭하고 광고주가 원하는 행동을 취했을 때의 가격을 책정하는 방식. 액션을 주로 회원 가입으로 하지만 앱 설치, 이벤트 신청 등의 기준을 삼기도 함

    Cost Per View (CPV) - 광고 시청 당 가격

    광고 시청 당 가격으로 주로 스트리밍 서비스에서 사용됨. 동영상 광고가 시청되면 15초, 30초 등 일정 시간 이상을 시청해야 과금이 됨

    Call To Action (CTA) - 소비자 반응 유도

    소비자의 반응을 유도하는 행동이나 요소를 뜻하며 페이스북의 좋아요 버튼, 쇼핑몰의 구매하기 버튼 등이 여기에 속함

    Click Through Rate (CTR) - 클릭률

    광고 노출 횟수 대비 클릭이 일어난 횟수를 나타내며 이를 클릭률이라 함. 클릭수/노출수*100 으로 클릭률을 구함

    Click Through Conversion rate (CTC) - 클릭 전환율

    광고를 클릭하여 구매 전환한 비율

    Search Engine Optimization (SEO) - 검색 엔진 최적화

    검색 엔진 최적화를 의미함. 검색 엔진에서 검색을 했을 때, 사이트가 검색 결과 상위에 노출될 수 있도록 관리 하는 것

    Social Media Optimization (SMO) - 소셜 미디어 최적화

    소셜 미디어 최적화를 의미하며 검색 엔진 마케팅이라 볼 수 있음. 운영 중인 소셜 미디어 채널을 홍보하기 위함으로 RSS 피드 추가, 콘텐츠 공유 버튼 등이 있음

    Daily Active User (DAU) - 일간 활성화 유저

    하루동안 해당 서비스를 이용한 순 사용자의 수를 뜻함.

    Weekly Active User (WAU) - 주간 활성화 유저

    한 주동안 해당 서비스를 이용한 순 사용자의 수를 뜻하며 하루 단위로 집계가 힘들 때 사용함

    Monthly Active User (MAU) - 월간 활성화 유저

    한 달동안 해당 서비스를 이용한 순 사용자의 수를 뜻함

    Stickiness - 월간 활성화 유저 대비 일간 활성화 유저 비율

    월간 활성화 유저 대비 일간 활성화 유저 비율을 의미하며 DAU/MAU 로 계산. 값이 클수록 재방문율이 높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