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10-07 21:15
Today
-
Yesterday
-
Total
-
  • [Git] 브랜치 전략 - GitLab Flow
    저장소/git 2022. 2. 5. 18:50

    Github flow는 너무 간단해서 배포, 릴리즈 등의 조금 복잡한 이슈를 보완하기 위해 나온 전략입니다.

    pre-production 브랜치가 없는 전략
    pre-production 브랜치를 두어 staging 단계를 가지는 전략

    Gitlab flow의 브랜치는 아래와 같이 사용을 합니다.

    브랜치 설명

    feature

    모든 기능 구현은 feature 브랜치에서 시작합니다. feature 브랜치는 master 브랜치에서 분기되고 머지됩니다.

    master

    gitlab flow의 master 브랜치 역할은 git flow의 develop 브랜치와 동일합니다. master 브랜치는 feature 브랜치에서 병합된 기능에 대해 test를 진행합니다. 전체적인 테스트가 진행되어 기능에 대한 보장이 되었다면 production 브랜치로 머지합니다.

    만약 staging 단계를 원한다면 pre-production 브랜치로 머지를 진행합니다.

    production

    gitlab flow의 production 브랜치 역할은 git flow의 master 브랜치와 동일합니다. 테스트가 끝난 기능에 대해 배포를 하기 위한 브랜치입니다.

    pre-production

    master → production 브랜치 사이에 pre-production 브랜치를 두어 변경 사항을 바로 production에 배포하지 않고 test server에 배포하여 통합 테스트를 진행하거나 시간을 두고 반영하는 브랜치입니다.

    요약

    Git flow는 너무 복잡하고 Github flow는 너무 단순하다 라는 요구사항에 나온 전략으로 서비스의 규모가 조금 커진 팀에서 사용하기 좋은 전략으로 보입니다.

    위에서 설명한 내용보다 더 사항을 알고 싶다면 gitlab flow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