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Google Tag Manager (GTM) 이란
    공부/데이터 2022. 5. 17. 00:53

    구글 태그 관리자(Google Tag Manager)란?

    구글 태그 관리자는 웹사이트 또는 모바일 앱에서 코드 및 태그라고 통칭되는 관련 코드 조각을 쉽고 빠르게 업데이트할 수 있는 태그 관리 시스템입니다. 일부 태그 관리자 코드가 프로젝트에 추가되면 웹 기반 사용자 인터페이스에서 분석 및 측정 태그 구성을 안전하고 쉽게 배포할 수 있습니다.

    태그 관리자가 설치되면 웹사이트 또는 앱에서 태그 관리자 서버와 통신할 수 있습니다. 그런 다음 태그 관리자의 웹 기반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사용하여 추적 태그를 설정하고, 특정 이벤트가 발생하면 태그가 실행되게 하는 트리거를 설정한 후 태그 구성을 간소화하고 자동화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변수를 만듭니다.

    특정 웹사이트 또는 모바일 앱에 설치된 태그, 트리거, 변수 등 관련 구성의 모음을 컨테이너라고 합니다. 태그 관리자 컨테이너는 구글 광고, 구글 애널리틱스, 타사 태그를 포함하여 사이트 또는 앱에서 수동으로 코딩한 다른 모든 태그를 대체할 수 있습니다.

    왜 사용할까?

    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하다 보면 구체적인 사이트 및 사용자 분석을 위해서 맞춤형 데이터 수집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이런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해선 사용자가 어떠한 행동에 도달했을 때에 해당하는 데이터를 이벤트 값으로 설정해주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즉, 이벤트 값을 설정하기 위해 스크립트 개발이 필요한데 이 때 구글 태그 관지라를 사용하면 스크립트를 직접 작성하지 않고도 간편하게 코드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여러 스크립트를 관리하는데 편하다는 장점도 있어서 개발자가 아닌 직군도 간단한 이벤트 설정이 가능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GA)와의 차이점

    많은 사람들이 GTM과 GA와 동일하거나 버전이 다른 개념으로 착각을 하고 있는데 두 도구는 목적이 다릅니다. GTM의 경우, 위와 같이 적은 개발 지식으로 태그를 생성하고 배포하여 원하는 이벤트를 수집하거나 여러 태그를 관리하는 도구이고 GA는 완전히 분석을 위한 도구입니다.

    즉, GTM에서 수집한 이벤트를 GA에 전달하여 분석을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서로 상호 보완적인 관계이지 동일한 서비스는 아닙니다.

    참고 자료

    https://support.google.com/tagmanager/answer/6102821?hl=ko&ref_topic=3441530

    https://finedata.tistory.com/4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