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앱스플라이어(Appsflyer)란
    공부/데이터 2022. 5. 25. 22:03

    모바일 어트리뷰션(Mobile Attribution)이란?

    모바일 어트리뷰션은 앱에서 정확한 데이터를 추적하기 위해 사용하는 툴입니다.

    어트리뷰션(Attribution)이란?

    디지털 마케팅에서 어트리뷰션은 다양한 매체를 거쳐 전환이 발생했을 때 어떤 매체가 정말 전환에 기여했는지 찾아 성과를 귀속시키는 것을 말합니다. 이런 어트리뷰션은 매체 별 광고 성과를 측정하고 분석하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https://brownbears.tistory.com/620 에 정리했습니다.

    • 논오가닉 미디어 소스: 사용자가 미디어 소스에 게재된 광고에 반응(광고 조회 또는 클릭)한 후 앱을 설치하거나 사용한 경우
    • 오가닉: 사용자가 미디어 소스 광고에 반응하지 않고 앱을 설치하거나 사용한 경우. [일러두기] 광고를 통하지 않고 유입된 사용자는 오가닉하게 어트리뷰션되었다고 합니다. 그러나 오가닉하게 앱을 설치한 사용자가 앱에 유입된 경우에는 특정 기여 요인이 없기 때문에, 엄밀히 말하면 어트리뷰션이 되었다고 할 수 없습니다.

    어트리뷰션은 유저 인입, 리인게이지먼트 노력, 결과를 최적화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앱스플라이어란?

    앱스플라이어는 사용자가 앱을 설치하거나 사용하도록 하는데 기여하는 미디어 소스(매체)를 파악하여 각 미디어 소스의 기여도를 측정합니다. 고유 어트리뷰션 모델을 이용하여 앱 사용자 행동이 발생하도록 기여한 매체를 찾고 그 기여도를 기록합니다.

    예를 들어, 마케팅팀은 페이스북이나 구글과 같은 여러 미디어 소스(매체) 비용을 지불하고 광고를 합니다. 이후 사용자는 이러한 여러 미디어 소스(매체)에 게재되어 있는 광고를 클릭하고 앱을 설치하고 방문만 하거나 어떠한 물건을 구매하거나 설치만 하고 앱을 실행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때 마케터는 어떤 미디어 소스에서 사용자가 가장 많이 설치를 했는지, 구매가 가장 많이 발생했는지, 광고 클릭 대비 효율이 가장 떨어지는지 등을 파악해야 광고에 지불하는 비용을 효율적으로 통제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작업을 손쉽게 도와주는 서비스 중 하나가 바로 앱스플라이어입니다.

    https://support.appsflyer.com/hc/ko/articles/207447053-앱스플라이어-어트리뷰션-모델

     

    앱스플라이어는 보통 UA(User Acquisition) 마케팅팀에서 사용자를 우리의 서비스(앱)으로 유입하기 위해 사용합니다. 앱스플라이어만 사용하면 사용자의 유입이 올라가는 것이 아니고 앱스플라이어에서 수집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분석하여 유의미한 결론을 내려 실행해야 합니다.

    참고 자료

    https://heejun.kim/category/marketingstory/what-is-mobile-attribution-and-why-should-you-use-it/

    https://digitalad.tistory.com/36

    https://brunch.co.kr/@haegun/24

    https://support.appsflyer.com/hc/ko/articles/207447053-앱스플라이어-어트리뷰션-모델

    댓글